2005년 2월 10일 작성


사진 : 아펙시 터보 타이머입니다.

배선은 회색선 : 사이드 브레이크선
녹색선 : IG 1 -----------
파랑선 : IG 2 | 이세가지 배선은 키뭉치쪽에서..
빨강선 : 상시전원 -------
흰색선 : 산소센서
검정선 : 접지 ( 공연비 기능을 사용 안하면 그냥 차체에 접지를
하고, 공연비 기능을 사용할려면 ECU 제어계 어스(접지)
연결을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며칠전에 아팩시 터보타이머를 중고로 구입을 했습니다.
마음에 드는것은 HKS 타입1 이 좋은데 쉽게 중고로 나오지도 않고
가격도 비싸고...
요즘 터보 타이머이지만 기능들이 참 다양합니다.
아팩시 터보타이머는 공연비,산소센서,배터리 이렇게 측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HKS 타입1 는 0 ~ 100M , 0 ~ 400M 시간측정을 해주기 때문에
수시로 테스트를 하니 재미있고 자기차의 정확한 성능도 알수 있어서
좋을것 같습니다.
저녁 11시에 작업을 시작해서 새벽 2시에 마무리를 한것 같습니다.
배선은 ECU 에서 산소센서, 그리고 접지
키뭉치쪽에서 IG 1, IG 2, 그리고 상시전원
사이드 브레이크선.
총 이렇게 6배선이 필요합니다.
먼저 ECU 탈거. 본넷 여는곳쪽으로 위를 보시면 ECU 가 있습니다.
10M 너트 3개가 있는데 아래쪽에 2개가 있고, 윗쪽 중앙에 1개가 있습니다,
아래,윗쪽에 각각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ECU에서 배선뭉치를 탈거하고 배선들을 보시면 흰색 바탕에 노랑 줄무늬가
있는것이 28번 산소센서 입니다.
그리고 제어계 어스(접지)는 19번 검정선입니다.
모든 배선을 연결 하고 테스트를 해보니 시동을 ON 하니 터보타이머가 작동을
하는것입니다. 시동을 OFF 하면 타이머도 OFF 이고, 키뭉치쪽에 있는 IG 1과
IG 2 과 서로 잘못 연결되어서 다시 똑바로 연결하니 모든것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하나 하나 준비작업을 하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준비,작업 할때는 좋은데 장착 마무리를 하고 보면 왠지 마음이 허무하다는것을
느낍니다.
다음에는 또 무슨 작업을 해야 할지.....

카렉스 홈페이지

http://www.carex.co.kr/bnp/bbs/board.php?bo_table=APEXi&wr_id=52

1202214940_AUTO%20TIMER_한글메뉴얼.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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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사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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